모공각화증 없애기, 효율적인 3가지 방법?
무더운 여름이 성큼 코 앞으로 다가오며 옷차림 역시 가벼워지고 있는 추세입니다. 이에 많은 이들은 다이어트를 하기도 하고, 피부관리에 더욱 신경을 기울이기도 하는데요. 특히 여름에는 팔과 다리 등의 신체가 자연스럽게 드러날 수밖에 없는 계절이기에 평소 피부 표면에 오돌토돌한 닭살이 있는 경우이거나 모공각화증이 있다면 모공각화증 없애기, 모공관리 홈케어 방법이 더욱 궁금하실 수 있습니다 🙂
아무래도 지금 이 글을 클릭하신 분들께서도 이러한 고민을 가지고 계실 텐데요. 육안상으로 보여지기 쉬운 모공각화증은 다소 콤플렉스로 발전할 수 있는 사안인 만큼, 관련된 피부고민을 가지고 있다면 글을 필독하셔서 피부관리 팁을 얻어 가시길 바랄게요!
모공각화증이란 무엇일까?
모공각화증이란 모공이 있는 부위에 작은 돌기가 생겨나는 질환을 뜻하는데요. 팔이나 어깨, 허벅지나 종아리, 얼굴, 신체 전반적인 부분에서 발생할 수 있으며 피부 표면의 모공을 따라 갈색, 혹은 회색의 작은 돌기가 생기는 것이 특징입니다. 모공각화증이 생기게 되면 피부에 심한 가려움을 느끼기 쉬운데요. 하지만 이때 가렵다고 계속 손으로 긁게 된다면 각질은 더욱 악화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답니다.
이와 같은 모공각화증은 유전성 질환으로 나타나는 경우도 많지만 다양한 요인에 의하여 각질이 과하게 형성되다 보면 발생하기도 하는데요. 각질이 표준치를 증가해 과하게 생성이 되면 모낭에 각질 덩어리가 박히게 되면서 흔히 닭살과 같은 각화증이 유발되는 것입니다 🙂
특히 평소 아토피 피부를 가지고 있는 이들에게도 흔하게 나타나는 현상인데요. 모공각화증은 육안상으로 보기에도 좋지 않고 가려움도 심하지만 이를 방치할 경우엔 점차 피부 주변으로 붉은 색, 혹은 갈색으로 변하는 색소침착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초기부터 적절한 홈케어로 피부관리, 모공관리를 시작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모공각화증 없애기, 효율적인 3가지 모공관리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할까요?
👉 건조한 피부는 모공각화증을 더 악화시킨다? 촉촉한 피부를 갖는 법 4가지!
모공각화증 없애기, 효율적인 3가지 방법?
보습제 바르는 습관 들이기
모공각화증을 없애는 방법 중 가장 효과적인 것은 바로 피부가 건조해지지 않게 보습제를 꼼꼼히 발라 피부관리를 해주는 것입니다. 아마 모공각화증을 가지고 계신 분들께선 대부분 샤워를 마친 후에 몸에는 별도의 보습제를 바르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일 텐데요. 모공각화증은 피부가 건조하면 건조할수록 유발될 가능성이 높고, 또 악화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샤워 후에는 피부 속 수분이 증발되기 이전에 보습제를 충분히 발라주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원래 건성피부 타입이라면 더 각별히 유의해주어야 하는데요. 보습제를 잘 발라주지 않는다면 모공각화증은 물론이고 다리나 팔 부분에 하얀 각질이 일어나면서 자칫 지저분해보이는 효과를 줄 수 있기 때문에 충분히 보습을 해주는 홈케어 피부관리가 중요하다는 점, 꼭 기억해 주세요!
아마 보습제를 일주일정도만 꾸준히 발라주어도 모공각화증이 이전보다 한층 더 좋아진 것을 직접 육안상으로 확인하실 수 있을 거에요 🙂
AHA, BHA 성분의 화장품 사용하기
모공각화증 없애기 방법 중에는 스크럽 제품을 사용하는 것도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지만, 피부가 얇거나 예민한 경우라면 스크럽 제품에 자극을 느낄 수 있어요. 이에 최근에는 AHA, BHA 성분이 함유된 각질 제거 화장품을 많이 이용하시는 추세인데요. 이 중 AHA 성분은 각질 제거를 도울 뿐만 아니라 피부 내의 천연 보습인자를 강화시켜 주기에 손상된 피부를 회복하는 데에도 도움을 준답니다.
BHA 성분은 피부 속 노폐물을 제거하는데 그 효과가 탁월하며 피부 진정 성분이 함께 함유되어 있어 유분기와 노폐물이 많은 지성피부와 트러블 피부타입 분들이 사용하시면 더 좋아요!
AHA, BHA 성분의 각질 제거제 사용 뿐만 아니라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각질 연화제, 약국에서 판매되고 있는 각질 크림 등을 구할 수 있지만 여러 개를 동시에 사용하면 피부에 자극을 주기 쉬우므로 여러 제품을 비교해 본 후 자신의 피부타입에 적합한 제품을 선택하여 사용하는 피부관리를 해주는 것을 추천 드려요 🙂
👉 AHA와 BHA 성분 효능의 차이! 더 자세히 알고 싶다면?!
제모하기
아마 평소 제모나 왁싱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계셨던 분들은 ‘인그로운헤어’라는 단어가 익숙하실 거에요. 인그로운헤어는 모공을 두터운 각질이 막음으로써 피부 바깥으로 털이 나오지 못하고 속에 박혀있는 것을 말하는데, 이러한 상황이라면 피부 표면의 묵은 각질과 털을 함께 제거할 수 있는 왁싱이나 제모를 하는 것도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어요 🙂
특히 인그로운헤어를 가만히 놔두게 된다면 염증을 유발하여 결국 모공각화증을 더 악화시키는 요인이 되므로 유의해 주는 것이 좋답니다.
모공각화증 없애기, 효율적인 3가지 방법 요약
모공각화증을 없애고 싶다면 평상시 샤워를 마친 후 보습제를 꼼꼼히 발라주는 홈케어 습관을 들이는 것이 가장 좋아요. 다소 귀찮을 수는 있지만 피부가 건조하지 않게 보습만 잘 해주더라도 모공각화증을 없앨 수 있는 것은 물론 사전에 예방하거나, 피부노화를 막을 수 있다는 다양한 장점이 있답니다.
또 모공을 막고 있는 각질을 제거하기 위해 스크럽을 사용하거나 AHA, BHA 성분의 각질 제거 화장품을 사용해 각질을 녹여주는 것도 많은 도움이 되는데요. 이 때 제품을 고를 때에는 자신의 피부타입에 적합한 제품을 골라 사용하는 것이 좋답니다. 더불어 모공각화증은 인그로운헤어와 동반되는 경우도 많으므로 털이 모공 속에 박혀 있다면 묵은 각질과 털을 함께 제거할 수 있도록 왁싱이나 제모를 받아주는 것도 추천 드려요.
오늘은 이처럼 평소 오돌토돌한 피부 닭살, 모공각화증으로 인해 고민을 가지고 계신 분들께 유용한 내용이 될 수 있는 모공각화증 없애기 3가지 피부관리 방법에 대해 안내해드렸는데요 🙂 부디 많은 도움이 되셨기를 바라며 꼭 한 번쯤 실천해 보시기를 바랄게요 🙂
그럼 저는 다음 시간에 더 유익한 내용으로 찾아 뵙도록 할게요!
👉 주기적인 모델링팩은 모공각화증을 예방한다? – 노하우 확인하기
모공각화증 없애기 FAQ
모공각화증 없애는 방법은 무엇인가요?
모공각화증을 없애기 위해서는 근본적으로 피부가 건조하지 않도록 유지해주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얼굴뿐만 아니라 몸 전체에 적절히 보습제를 바르고 주기적으로 아하 (AHA) 혹은 바하 (BHA) 성분이 함유된 제품을 통해 부드럽게 각질을 제거하는 방법으로 모공각화증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인그로운헤어 원인은 무엇인가요?
인그로운헤어는 피부에 쌓인 각질이 모공을 막으면서 모공 내 털이 밖으로 빠져나오지 못 해 생기는 현상입니다. 인그로운헤어를 제거하기 위해서는 피부 표면의 각질과 박혀 있는 털을 제거할 수 있도록 왁싱 혹은 제모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아하, 바하 차이는 무엇인가요?
아하 (AHA)와 바하 (BHA)는 그 성질과 각질 제거 방식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수용성 성분인 아하는 ‘피부 표면’의 각질을, 지용성 성분인 바하는 ‘모공 속 각질’을 중점적으로 제거해주는 성분으로, 각질제거의 필요성에 따라 적절히 선택하여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