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팩의 종류와 3가지 장단점, 효율을 높이는 노하우는?
코와 얼굴에 까만 블랙헤드나 인그로운 헤어가 돋아나게 되면 미관상으로 보기 좋지 않아 평소에도 많은 신경이 쓰이는 것은 물론, 없애지 않고 그대로 두게 된다면 여드름이나 피부 트러블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그래서 많은 분들께선 심미적으로 보기 좋지 않은 블랙헤드를 없애려 시중에 판매중인 팩을 구매해 블랙헤드를 제거하곤 하는데요 🙂
피지는 매일같이 분비가 되는데, 만약 모공 속에 각종 노폐물과 피지가 함께 쌓이게 된다면 산화 반응을 일으켜 검은 블랙헤드가 생겨나게 됩니다. 특히 코 부근인 T 존에 많이 자라나는 특징이 있어 얼굴의 중앙 부분이 지저분해보이는 효과를 주기 때문에 다들 스트레스를 받게 되는 것이죠.
특히 이러한 피부 트러블은 화장으로도 잘 가려지지 않고, 오히려 이를 가리려 두터운 화장을 하게 되면 증상이 더 악화되기 때문에 추천 드리지는 않아요.
이번 시간에는 이러한 고민을 해결할 수 있는 팩의 종류와 장단점, 그리고 효율을 더 높일 수 있는 노하우와 클레이팩에 대해 알려드리며, 피지와 인그로운 헤어를 관리할 수 있는 더 좋은 방법은 없는지 공유해드리도록 할게요!
면봉을 사용하는 방식
이 방법은 면봉을 사용해 피지를 닦아내는 방식의 팩인데요. 자극이 덜하다는 장점이 있지만 코 표면 바깥으로 도드라진 피지들만 닦아낼 수 있기 때문에 피부 속 깊숙하게 자리잡고 있는 피지들은 제거하기 어렵다는 단점이 있어요.
보통 마스크를 코에 얹은 후에 10~15분 가량을 방치한 후 마스크를 제거한 뒤 남아있는 피지를 면봉을 사용해 닦아주며 제거하는 방법이라고 보시면 된답니다 🙂
바르고 제거하는 방식
바르는 팩은 원하는 부위에 원하는 모양으로 적정히 조절해 바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부착한 후 떼어내는 팩 보다는 피지가 일시적으로는 잘 제거되지 않는다는 느낌이 들 수는 있습니다. 그러나 그만큼 자극이 덜하고 근본적으로 피지를 씻어내는 방법이기에 저자극 팩을 원하시는 분들이라면 사용해 보셔도 좋겠죠?
붙였다 떼어내는 방식
부착한 후 떼어내는 팩은 코 모양에 알맞게 밀착을 시킨 후 건조가 되면 가장자리부터 시트를 떼어내는 형태로 뽑힌 피지를 한 눈에 확인할 수 있어 블랙헤드 압출을 명쾌하게 진행할 수 있어요.
그러나 시트가 너무 매말라버린 후에 제거를 하게 되면 효과가 떨어질 수 있고 피부에 많은 자극이 가해질 수 있기에 적정 시간과 방법을 잘 준수하여 사용해 주는 것이 좋답니다!
피지 제거를 위한 제품을 선택할 때에는 허브 성분이 함유된 제품을 활용해 주시면 피지와 인그로운 헤어를 제거하면서 피부를 진정시키는 효과까지도 함께 볼 수 있으니 참고해 주세요 🙂
블랙헤드 관리법과 주의사항은?
손으로 제거하면 안 돼요!
블랙헤드를 손으로 쥐어 짜면서 제거를 하게 되면 세균 및 박테리아가 피부 안으로 유입이 되어 염증을 유발할 수 있는 위험이 커요. 또한 피부가 벗겨지기 때문에 색소침착이 발생할 우려가 크므로 손으로 짜지 마시고 적절한 방법을 사용해 블랙헤드 압출을 해주는 것이 좋아요.
👉 블랙헤드, 화이트헤드 대체 왜 생기는 걸까? – 지금 알아보기
메이크업 클렌징은 꼼꼼하게!
평소 세안을 꼼꼼히 하지 않거나 메이크업을 충분히 제거하지 않는 습관을 가지고 있다면 먼지와 세균은 물론 화장품과 땀 등의 노폐물이 쌓여 피지와 인그로운 헤어를 유발하고 결국 블랙헤드로 이어질 가능성이 매우 커요. 따라서 아무리 피곤하더라도 꼼꼼한 세안은 습관적으로 해 주시는 것을 추천 드려요!
적절한 스트레스 관리는 필수!
사람이 스트레스를 받게 되면 안드로겐이라는 호르몬이 분비가 되는데, 이 호르몬은 피지 분비를 유발하는 주된 원인 중 하나인데요. 따라서 피부에 좋은 제품을 사용하거나 음식을 먹는 것도 중요하지만 스트레스 관리를 잘 해주는 것 또한 필요하다는 점을 명심해 주세요 🙂
팩의 효율을 더욱 높이는 방법은?
코팩을 사용하기 전에 클렌징오일을 활용하자!
코팩이나 클레이팩을 할 때는 무턱대고 그냥 하는 것보다는 하기 전 클렌징오일을 활용해 묵은 피지와 블랙헤드, 인그로운 헤어를 녹여주는 과정이 굉장히 중요해요!
특히 클렌징오일에는 대부분 식물성 오일이 함유되어 있어 피부의 수분도를 높여줄 수도 있는데요. 이와 동시에 피지를 케어하고 모공 수렴 효과까지 볼 수 있답니다.
👉 식물성 오일, 피부에 좋을까? 코코넛 오일의 효능 5가지! – 지금 알아보기
먼저 클렌징오일을 사용할 때에는 물이 묻지 않은 손에 2~3번 펌핑하여 물기가 없는 얼굴에 전체적으로 롤링을 해주시면 되는데요. 이때는 피지를 제거하고 싶은 부위를 중점적으로 마사지해주는 것이 좋으며 묵혀있는 피지를 녹여준다는 생각으로 마무리 단계에 물을 묻혀 노폐물을 빼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렇게 활용한 오일은 딱딱하게 굳어있던 노폐물을 녹여주고 코팩에 확실히 흡착시켜준다는 시너지가 발생해 평소 효과보다도 2배 정도 높은 블랙헤드 압출 효율을 볼 수 있으니, 꼭 기억해두셨다가 활용해 보시기 바래요.
피지를 제거한 후에는 모공을 확실히 수축시켜주자!
코팩을 마친 후에는 그대로 두기 보다도 외부 자극과 과잉 유분으로 인해 넓어진 모공을 다시 수축시켜주는 과정을 빼놓아선 안 되는데요. 모공을 수렴해주는 허브 성분이 함유된 토너를 사용하여 자극된 부분을 진정시켜주고 피부를 케어해 주면 많은 도움이 된답니다.
이때는 화장솜에 토너를 묻힌 후 민감해진 피부를 위주로 피부결 방향으로 정돈해 주시면 되기 때문에 복잡하거나 귀찮은 절차 없이 간편하게 마무리할 수 있어요 🙂
피지 관리에 효과적인 클레이팩에 집중!
피부를 위한 코팩추천을 많이 받아보았겠지만, 그 중에서도 최근 떠오르고 있는 팩 중 하나는 바로 클레이팩인데요. 클레이팩은 일종의 꾸덕한 팩으로 제형 자체가 얇은 마스크와는 다르다는 특징이 있어요.
이러한 제형 덕분에도 우리 모공 속에 더욱 깊게 작용할 수 있다는 강점이 있는데요 🙂 클레이팩은 모공 청소는 물론이고 블랙헤드나 인그로운 헤어, 피부 트러블을 개선하는데 효과적이라 시중에도 끊임없이 다양한 제품들이 출시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답니다.
지성피부는 주 2-3회, 건성피부는 주 1-2회 정도로 피부 타입에 맞게 적절한 횟수로 클레이팩을 사용해주는 게 좋겠죠? 클레이팩이 좋다고 너무 잦은 횟수로 사용을 할 경우엔 오히려 피부에 자극을 줄 수 있어 유의해야 해요! 반드시 제품별 사용 방법과 사용 시간을 준수하여 사용해 주시는 것이 좋답니다.
오늘은 코팩의 종류와 장단점, 블랙헤드 압출 효율을 더욱 높이는 노하우에 대해 간략히 정리해드렸는데요! 부디 유익한 내용이 되었기를 바라겠습니다.
그럼 다음 글에서 또 만나요 🙂 !
💡 일상 속에서 쉽게 피지 제거하는 법 ! – 지금 보러가기
🤦 닦아도 계속 나오는 개기름! 관리하는 꿀팁 6가지 ! – 지금 보러가기
코팩 FAQ
코팩 종류에는 무엇이 있나요?
코팩의 종류는 대표적으로 직접적으로 피지를 뽑아내는 부착형 시트 방식, 피지를 불려주는 시트팩 사용 후 면봉을 사용하는 방식, 원하는 부위에 팩을 바르고 제거하는 방식이 있습니다.
블랙헤드 관리법은 무엇인가요?
블랙헤드를 관리에 있어 가장 중요한 점은 손으로 억지로 제거하려 하면 안된다는 점입니다. 손으로 블랙헤드를 쥐어 짜게 되면 손의 세균이 피부 안으로 유입되어 오히려 염증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손 대신 클렌징 오일 혹은 피지 연화제 등을 활용해 블랙헤드를 녹이는 방식으로 관리하는 것이 권장됩니다.
코팩 사용법은 무엇인가요?
코팩을 올바르게 사용하기 위해서는 사용 전에 클렌징 오일을 활용해 묵은 피지와 블랙헤드를 가볍게 녹여주는 것입니다. 사전에 노폐물들을 녹여주면 시트형 코팩을 부착했을 때 훨씬 확실한 압출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