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ncare

지성피부, 올바르게 관리하는 5가지 방법!

지성피부, 올바르게 관리하는 5가지 방법!

지성 피부, 올바르게 관리하는 4가지 방법!

사람의 피부는 크게 건성피부와 지성피부, 중성, 그리고 복합성 피부로 나누어 집니다. 여기서 가장 트러블이 잘 나지 않는 피부타입은 바로 중성피부라고 하는데요!

사람의 피부 유형은 살아가다 보면 바뀌기도 하지만, 지성 피부는 기본적으로 유분기가 많은 편에 속하고 관리 역시 어려워 여드름 계속 나는 피부 중 하나로 손 꼽히기도 합니다 🙂

따라서 이번 시간에는 유분기가 많은 피부로 고생하고 계시는 분들을 위해 효율적인 지성 피부 관리법을 알려드리고자 하니 집중해서 읽어 주세요!

지성피부, 지성 피부 관리, 복합성 피부, 여드름 계속 나는 이유, 지성피부 로션
<출처> Unsplash

피부 타입을 바로 알아야 해요!

먼저 피부 타입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할게요. 지성 피부는 기본적으로 피부 표면에 유분기가 많은 타입의 피부를 뜻하며 이러한 유분과 피지가 피부에 많이 분비하게 되면 여드름 계속 나는 이유를 유발하기도 하는데요.

이러한 피부 타입을 가지게 되는 것은 호르몬이 증가하거나 피부 자체에 건조함이 커 이를 보호하기 위해 분비되는 피지 탓이 크다고 합니다.

특히 사춘기나 2차 성징과 같이 호르몬 변화가 활발한 시기에 더욱 도드라지게 나타난다고 해요! 이때는 자신에게 적합한 지성피부 스킨케어 제품을 사용해 주시는 것이 좋아요.

근본적인 지성 피부 원인

  1. 호르몬이 급격히 증가하거나 건조한 피부 탓에 분비되는 피지로 인해 발생
  2. 사춘기 혹은 2차 성징, 출산과 같이 호르면 변화가 활발한 시기에 발생 가능
지성피부, 지성 피부 관리, 복합성 피부, 여드름 계속 나는 이유, 지성피부 로션
<출처> Unsplash

여드름 계속 나는 이유 이것 때문?

지성 피부와 피지로 인해 나타날 수 있는 피부 문제 중 가장 많은 분들이 고민을 가지고 계시는 부분은 바로 여드름일 거예요. 유분기가 많은 타입의 피부를 가진 분들의 끝 없는 고통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닌데요! 이럴 땐 복합성 피부가 참 부럽기도 하답니다 🙂

이러한 피부 타입은 청소년기를 지나 성인이 된 이후에도 트러블이 계속 발생할 확률이 높기에 지성 피부 관리를 지속적이고 정기적으로 해주어야 하는 불편함이 있어요.

여드름 발생 원인은 대표적으로 아래와 같습니다.

  1. 피지 과다분비로 인해 모공이 막힐 경우
  2. 유수분 밸런스 붕괴로 피부 속 모낭에 각질화가 발생할 때
  3. 모공 속 노폐물이 제대로 배출되지 못한 경우
  4. 트러블 방치로 인한 염증성 여드름 유발

근본적으로는 각종 노폐물, 각질들이 원활히 제거되지 않아 모공 내에 그대로 고여버리게 되면서 피부의 숨구멍을 막아 트러블을 유발시키는 것이죠.

이러한 트러블을 방치하게 된다면 공기조차 접촉이 되지 않아 단순한 트러블이 아니라 염증성 여드름을 유발할 수 있다고 하니, 적합한 지성피부 로션을 사용하는 것과 함께 올바른 지성 피부 관리도 필요하겠죠?

지성피부, 지성 피부 관리, 복합성 피부, 여드름 계속 나는 이유, 지성피부 로션
<출처> Unsplash

기초 화장품 사용을 최소화하세요!

기본적으로 건성이나 복합성 피부가 아닌 유분기가 많은 피부 타입의 경우 세안 후 수분크림이나 스킨, 로션 등의 기초 화장품을 많이 사용하면 할수록 피부가 자극을 받기 쉬워요.

오히려 피부를 좋아질 거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되려 트러블을 유발할 수 있다는 것인데요. 기초 화장품 과다 사용은 피부 장벽에 두텁게 쌓인 화장 성분으로 피지가 원활하게 분비가 되지 못하여 모공을 막을 수 있어 여드름 계속 나는 이유가 될 수도 있어요 🙁

만약 불가피하게 꼭 사용해야 하거나, 사용하고 싶은 화장품이 있다면 제품의 유분 함량을 확인한 후 수치가 낮은 지성피부 로션으로 골라 사용하는 것을 권유 드리는데요.

최근 시중에는 유분기가 많은 피부 타입을 위한 기초 케어 제품들이 많이 나와 있는 만큼 자신의 피부 타입에 적합한 지성피부 로션을 선택한다면 도움이 될 거예요!

👉 수분부족형 지성이라면? 수부지 피부를 위한 관리 꿀팁 5가지

지성피부, 지성 피부 관리, 복합성 피부, 여드름 계속 나는 이유, 지성피부 로션
<출처> Unsplash

꼼꼼한 세안으로 피부를 지키세요!

피부 타입과 관계 없이 꼼꼼한 세안은 피부를 깨끗하게 관리하는 가장 기본적인 방법입니다. 건성 피부나 복합성 피부 또한 물론인데요. 세안만 올바른 방법으로 잘 해준다면 피부 기미부터 트러블이나 모낭종 등의 다양한 피부 고민을 예방할 수 있기 때문이에요 🙂

다만 지성 피부 타입은 저자극에도 트러블이 쉽게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세안을 할 때는 가능한 부드럽게 세안을 해주는 것이 좋아요.

세안을 할 때에는 피부에 쌓여있는 먼지나 유분기를 모두 제거해준다는 생각으로 얼굴을 부드럽게 마사지해 주는 것이 좋답니다.

👉 클렌징오일, 클렌징폼, 클렌징 워터… 내 피부타입에 맞는 클렌징 제품은?

지성피부, 지성 피부 관리, 복합성 피부, 여드름 계속 나는 이유, 지성피부 로션
<출처> Unsplash

꾸준한 유산소 운동이 도움이 됩니다!

피부에 좋은 습관 중 하나는 꾸준한 유산소 운동이에요!

아마 의외의 방법이라고 생각하실 수도 있는데요. 적정한 운동은 땀을 유발하여 묵어있던 수분과 노폐물을 함께 배출해주게 되는데, 이때 피부 모공도 함께 확장이 되며 피지가 원활히 배출된다는 장점이 있어요.

유산소 운동은 건성, 복합성 피부 할 것 없이 건강을 증진시킬 수 있는 좋은 습관이지만, 특히 지성 피부를 가진 분들께 더욱 좋은 방법이니 하루 30분 정도라도 적정한 운동을 병행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 🙂 ?

지성피부, 지성 피부 관리, 복합성 피부, 여드름 계속 나는 이유, 지성피부 로션
<출처> Unsplash

식습관 개선은 필수적이에요!

평소 인스턴트 식품이나 맵고 짠 음식을 즐겨 먹는 분들이라면 식습관을 개선할 필요성이 있어요. 이러한 식습관은 유분기를 더욱 증가시키는 것은 물론 부종에도 좋지 않아요!

특히 각종 첨가류나 성분들은 피부 트러블을 유발 시킬 가능성이 매우 높은데요. 평상시 자주 섭취하는 라면 뿐만 아니라 치킨이나 튀김, 육류 등도 지나치게 섭취할 경우에는 지성 피부에게 특히 독이될 수 있으니 가능한 줄이도록 하는 것이 좋답니다.

따라서 지성 피부 관리를 더욱 효율적으로 하시려면 야채나 과일 등 비타민이 풍부히 함유되어 있는 식품들을 골고루 섭취하는 것을 권유 드리며, 유분기 타입의 피부에 좋은 음식이나 영양제를 찾아 섭취해 보는 것도 도움이 된답니다.

👉 비타민이 피부에 왜 좋다는 걸까? 비타민 효능 6가지!

물론 꼭 유분기가 강한 피부가 아니더라도 건성 피부나 복합성 피부를 가진 분들에게도 도움이 될 수밖에 없겠죠 🙂 ?

지성피부, 지성 피부 관리, 복합성 피부, 여드름 계속 나는 이유, 지성피부 로션
<출처> Unsplash

지성 피부 관리법을 위한 생활 습관?

  1. 잦고 과도한 세안으로 피부가 건조해지는 현상을 막아 주는 것이 좋아요.
  2. 과한 각질제거는 오히려 독이 될 수 있어요. 적정한 주기를 두고 피부에 각질이 있다고 느껴질 때 스크럽을 실시해 주세요.
  3. 자신의 피부 타입에 맞는 기초 스킨케어 제품을 사용하는 것을 권유 드려요.
  4. 외적으로 보여지는 피부만 관리하기보다도 이너뷰티까지 챙길 수 있는 건강기능식품을 함께 섭취해 보세요.

오늘은 이처럼 지성 피부 관리법에 대해 상세하게 알아보았는데요 🙂

부디 많은 도움이 되었기를 바라며, 지성 피부 관리는 가장 실천하기 쉬운 생활습관부터 바르게 가지는 것이 좋다는 점, 꼭 명심해 주세요!

그럼, 다음 글에선 더욱 유익한 내용으로 만나요!

💡 지성피부 필수템 기름종이! 올바르게 사용하고 계시나요? – 지금 알아보기

🤦 거울만 보면 스트레스! 코 모공 부각 심각할 때 관리 꿀팁 5가지!


지성피부 FAQ

지성피부 특징은 무엇인가요?

지성피부는 다른 피부 타입에 비해 피지 분비선이 발달한 피부 타입으로, 흔히 나비존이라고 불리우는 코와 코 옆 볼 부위에 모공이 눈에 보인다면 지성 피부로 볼 수 있습니다.

지성피부 관리법에는 무엇이 있나요?

지성피부를 올바르게 관리하기 위해서는 정기적으로 피지 및 노폐물 관리를 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과도하게 분비된 피지를 클레이팩 등 유분 및 노폐물 흡착이 가능한 팩을 활용해 정기적으로 제거해줌으로써 적정한 수준의 유분량을 유지하여 트러블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여드름이 계속 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여드름이 계속 나는 이유는 대표적으로 원활하게 배출되지 못 한 피지가 있습니다. 과도하게 분비된 피지가 제대로 씻겨 나가지 않고 모공을 막게 되면 이것이 화이트헤드, 블랙헤드 그리고 여드름으로 쉽게 발전할 수 있습니다.

Share this post

About the author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