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랙헤드와 화이트헤드 차이점, 4가지 관리법은?
매끈하고 환한 피부는 깔끔한 인상을 심어주는 데에도 큰 작용을 해요. 그래서인지 최근엔 남녀노소, 나이 할 것 없이 피부관리에 관심을 가지고 열심히 자기관리를 하는 분들이 정말 많이 계시는데요.
많은 이들의 피부 고민 중에서도 가장 대표적인 콤플렉스는 아무래도 외관상으로 뚜렷하게 보여지는 ‘피부 트러블‘이 아닐까 싶어요.
또 화장으로도 잘 가려지지 않는 블랙헤드나 화이트헤드로 인한 고민도 많으실 텐데요. 이 헤드들은 모두 피부 트러블의 일종이라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 ?
이번 시간에는 블랙헤드와 화이트헤드의 차이점에 대해 짚어보며 4가지 관리법에 대해 설명드리도록 할테니, 꼼꼼히 읽어 도움을 얻어 가시길 바랄게요!
블랙헤드와 화이트헤드, 피부 트러블의 일종?
블랙헤드는 피부 모공에서 나오는 피지, 그리고 공기나 먼지 등이 산화작용을 일으키면서 발생하는 검은 여드름의 일종이랍니다. 이와 달리 화이트헤드는 흔히 모공피부 표면의 흰 유분 덩어리라고 하면 이해가 쉬우실 텐데요! 하얗고 조그만 형태로 피부 표면에 자라나게 되죠.
일반적으로 사람의 신체 중에서도 얼굴 피부에는 피지선이 다른 곳들보다 많이 분포되어 있기에 쉽게 기름이 지고 트러블이 발생하는 이유 중 하나이기도 한데요.
따라서 평상시 다른 곳 보다도 얼굴 피부관리에 더욱 신경을 기울여 줄 필요가 있답니다 🙂
과도한 피지 분비로 피부 트러블이 생기게 되면 코와 코 주변 피부의 모공 속 피지, 각질이 산화되기 시작하면서 검은 각종 피지들이 생기게 되는 것인데요.
그러나 두 가지 헤드는 명확한 차이가 존재하는 만큼 각각의 발생원인을 올바르게 이해하고 관리해야한다는 전문가들의 의견이 많답니다.
아래에서 자세히 알아볼까요?
블랙헤드와 화이트헤드의 차이점!
먼저 화이트헤드는 피부 내에 피지와 각질이 축적되어 발생하는 피부 트러블 중 하나로, 자그마한 좁쌀 여드름처럼 생겼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는데요. 실제로 피지제거를 해보면 하얀 여드름 씨앗이 나오기도 한답니다.
화이트헤드가 물론 피부 트러블은 맞지만, 염증성 트러블은 아니기에 적절히 관리를 잘 해준다면 걱정하지 않으셔도 좋습니다.
블랙헤드 역시 피부 내 쌓인 피지와 각질로 피지가 분비된 부위가 검게 변하게 되는 것인데요. 이 두가지의 차이점은 ‘모공의 개폐 여부‘로 나눌 수 있답니다 🙂
실제로 피지를 가까이 확대하여 살펴보면 넓어진 모공 입구쪽에 각질과 피지가 층을 쌓아 겹겹이 쌓여 있는 것을 볼 수 있는데요. 그 속에 세균과 각종 분비물이 뭉쳐 있는데 피지가 검은 색을 띠는 이유는 모공이 열려 있어 이물질이 산화된 상태이기에 검은 빛을 띠고 있는 것이죠.
👉 울퉁불퉁 피부 요철은 대체 왜 생기는 걸까? – 지금 보러가기
이와 반대로 화이트헤드의 경우 모공이 닫혀 있는 상태로 피부 표면 아래에 피지들이 쌓이면서 하얀 혹과 같은 모양을 보이는 것인데요.
많은 분들이 화이트헤드를 제거하려고 손을 이용해 짜는 경우가 있으나, 이렇게 되면 얼굴의 피지선과 피부에 악영향을 미치게 되고 자극을 주어 오히려 피부의 모공을 더욱 늘어트릴 수 있기에 주의하셔야 합니다!
이러한 피부 트러블이 심하지 않은 상황이라면 꾸준한 홈케어 관리만으로도 좋은 예후를 기대할 수 있는데요. 다만 염증성 트러블을 동반하거나 양이 많은 경우라면 단순한 케어로는 피지제거 및 관리를 하기 어려울 수 있으므로 이러한 상황에서는 피부과 전문의의 진단을 받아 보는 것이 좋습니다.
피지 분비에 영향을 주는 요소와 트러블 관리법
1. 식습관
당도가 높은 유제품이나 음식, 탄수화물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는 곡류 등을 섭취하게 되면 호르몬 분비를 촉진시켜 피지제거를 하기 힘들어 지고 오히려 분비를 더욱 촉진시킬 수 있어요. 때문에 평소 야채나 과일 등을 자주 섭취해 주면서 균형잡힌 식습관을 유지해 주는 것이 좋아요.
2. 수면의 양과 스트레스
우리 몸은 스트레스를 받으면 ‘코르티솔’이라는 호르몬을 분비하는데 피지 분비를 주관하는 ‘안드로겐’도 함께 분비를 일으키기 때문에 피지 분비가 늘어날 수밖에 없어요.
특히 숙면은 우리 피부와 직접적인 연관이 있기 때문에 화이트헤드, 블랙헤드 없애는 법을 원한다면 평상시 숙면을 취할 수 있도록 해주고 스트레스를 적절히 관리해 주는 것이 중요하답니다 🙂
👉 자고 일어났더니 생긴 여드름, 부위별 원인 총 정리! – 지금 보러가기
3. 피부 유수분 밸런스 조절
유분이 많은 피부 타입이라고 해서 무조건 유분이 없는 제품만을 활용하게 된다면 이는 오히려 피부에 좋지 않아요. 피부는 유수분 막이 적절히 형성되어야 과도한 피지 분비를 방지할 수 있기 때문인데요.
유분기가 지나치게 과도한 제품이나, 지나치게 산뜻한 제품을 사용하기보다도 본인의 피부 타입에 적합한 제품을 사용하여 적절한 유수분 밸런스를 조절해 주어야 한답니다.
만약 피부 타입이 평소 피지가 많은 지성이 아니라면 보습에 집중하는 것이 좋으며, 지성피부인 경우라면 기초 단계부터 피지제거를 돕는 제품을 사용해 주는 것이 좋겠죠 🙂 ?
4. PH 밸런스 관리와 각질제거
피지가 과하게 분비될 경우에는 피지에 함유되어 있는 지방산으로 인하여 피부는 산성에 가까워 지게 돼요.
가장 이상적인 PH 밸런스는 5.5 정도인데, 약산성 제품을 사용해 피부 밸런스를 케어해 주면서 각질제거까지 신경을 써 준다면 피지제거 및 관리에 더욱 도움이 된답니다!
화이트헤드와 블랙헤드 제거에 좋은 클레이팩 활용
많은 분들은 피부결을 관리하고 피지제거를 하기 위해 다양한 팩 제품을 활용하곤 해요. 팩 종류도 마스크팩부터 머드팩, 클레이팩 등 매우 다양한 종류들이 존재하기에 상황에 맞는 팩을 선택해 사용하는 것이 좋은데요.
화이트헤드와 블랙헤드 제거, 블랙헤드 없애는 법 중 가장 탁월한 팩 제품은 클레이팩입니다! 클레이팩은 다른 팩들과 다르게 제품이 얼굴에서 씻겨질 때 피지와 피부 속 깊은 모공에 존재하는 노폐물까지도 강한 흡착력으로 제거해 준다는 장점이 있는데요.
실제로 클레이팩을 주기적으로 사용해 보면 거뭇거뭇한 블랙헤드나 화이트헤드가 개선되고 쌓인 피지제거로 얼굴 색이 더욱 밝아지는 효과를 볼 수 있답니다. 다만 클레이팩을 사용할 때에는 팩 제형이 완전히 굳어버리기 전에 떼어내는 것이 중요하며, 적정한 시간은 15분 가량이 좋습니다 🙂
다만 클레이팩이 아무리 좋다고 하더라도 너무 지나치게 자주 사용한다면 오히려 피부에 독이 될 수 있으므로, 주1-2회 내외로 권장하고 있는 시간과 횟수를 준수하여 사용해 주세요!
이처럼 오늘은 화이트헤드와 블랙헤드의 차이점에 대해 살펴보며, 4가지 관리법도 함께 설명드렸는데요! 부디 잘 참고하셔서 올바른 피부관리 하시길 바랄게요!
그럼, 다음 글에서 더 유익한 내용으로 만나요!
💭 블랙헤드, 화이트고민이 가장 많은 피부! 지성 피부 관리법은?
🤦 보기 싫은 피부 개기름! 번들거림 없애는 꿀팁 6가지!
블랙헤드 FAQ
블랙헤드와 화이트헤드의 차이점은 무엇인가요?
블랙헤드는 피부 모공의 피지, 노폐물 등이 산화작용을 거치면서 발생하는 검은 여드름의 일종이며, 화이트헤드는 모공 피부 표면에 유분 덩어리가 막혀 발생하는 것입니다.
블랙헤드의 원인은 무엇인가요?
블랙헤드는 과도한 피지 분비로 인해 발생하며, 원활히 배출되지 못 한 피지가 모공을 막고 이것이 산화되면서 검게 변해 생기게 됩니다.
블랙헤드는 어떻게 없애나요?
블랙헤드 제거를 위해서는 피지연화제를 사용하거나 클렌징오일을 활용해 블랙헤드가 있는 부위를 천천히 롤링해주며 녹여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외에도 블랙헤드를 예방하기 위해 정기적으로 클레이팩을 사용하여 모공 속 잔여 노폐물과 피지가 없도록 깨끗히 청소해주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