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ncare

민감성 피부 특징 4가지와 올바른 관리 방법은?

민감성 피부 특징 4가지와 올바른 관리 방법은?

민감성 피부 특징 4가지와 올바른 관리 방법은?

피부만 좋아도 굉장히 플러스 요인이 된다는 말, 아마 모두가 한 번쯤은 들어보셨을 거예요. 상대적으로 피부 트러블이 없는 밝고 깨끗한 피부는 더욱 청아한 이미지를 주기도 하고, 인상이 좋아보이는 효과도 나타나기 때문인데요 🙂

이와 반대로 평소 피부가 항상 붉거나 발진이 있는 경우, 트러블이 많은 경우라면 평소 사람들을 만나 시간을 보낼 때에도 스트레스를 받게 되고 결국은 깊은 피부고민으로 자리 잡을 수 있답니다.

특히 민감성 피부를 가지고 있는 분들이라면 더욱 고민이 클 텐데요. 민감성 피부란 환경의 변화에 굉장히 빠르고 민감하게 반응하여 피부에 발진이나 가려움, 홍조, 트러블 등이 발생하는 피부타입을 말해요. 민감성 피부를 가진 분들은 다른 피부타입에 비해 관리를 하기 더욱 까다로운 것은 물론 신경을 써야 할 것들도 한 두 개가 아니기 때문에, 평소 클렌징이나 피부진정, 각질제거 등을 더 꼼꼼히 진행해 주어야 한답니다!

이번 시간에는 이와 같은 민감성 피부를 가진 분들께 도움이 될 만한 주제를 가지고 왔는데요. 이어지는 본문에서는 민감성 피부 특징 총 4가지와 올바른 광리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할게요 🙂 끝까지 읽어 주실 거라 믿어요!

민감성 피부 특징, 피부타입, 클렌징, 피부진정, 각질제거
<출처> Freepik

민감성 피부 특징 4가지, 어떤 것들이 있을까?

  1. 추위와 열 등에 민감하여 홍조나 가려움증이 쉽게 나타난다.
  2. 평소 얼굴에 수분과 유분이 부족하여 건조함을 느낀다.
  3. 아무 화장품이나 쓰면 얼굴이 따갑고 붉어진다.
  4. 스트레스나 피로가 쌓이면 얼굴에 피부 트러블이 올라온다.

자신이 민감성 피부인지 긴가민가한 상황이라면 위의 4가지 민감성 피부 특징을 자가진단 해본 후 자신의 피부타입을 확인해 보는 것도 도움이 돼요 🙂 만약 이같은 증상이 나타난다면 민감성 피부라고 보아도 좋은데요.

이러한 민감성 피부 특징들이 지속된다면 피부 기미와 같은 색소질환이 우려될 뿐만 아니라 그 정도가 더욱 심해질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해요. 또한 트러블이 쉽게 나타나면서 이로 인한 피부노화도 더욱 빨라지는데요. 색소침착이나 주름 등도 일반 피부타입에 비해 더 빠르게 나타날 수 있으므로 평상시 각질제거나 클렌징, 피부진정 등의 일상 속 관리를 통해 세심히 돌봐주는 것이 좋답니다.

만약 이러한 기본적인 관리로 개선이 되지 않거나, 증상이 더욱 악화되는 상황이라면 피부과로 내원하여 의료진의 진단을 받아 보는 것도 좋아요!

그렇다면 이러한 민감성 피부는 대체 어떤 원인 탓에 일어나는 걸까요?

민감성 피부 특징, 피부타입, 클렌징, 피부진정, 각질제거
<출처> Freepik

민감성 피부 원인은 무엇일까?

민감성 피부는 일반 피부타입을 가진 사람들에 비해 피부의 면역기능이 매우 약하고 예민해서 조금의 자극만 받게 되어도 쉽게 피부에 변화가 나타난다는 대표적인 특징이 있어요. 이러한 원인에는 선천적인 요인도 있고 후천적인 원인으로 인해 피부타입에 변화가 생긴 분들도 있는데요!

후천적인 원인들로는 주로 화학적인 자극이나 장기간 자외선 노출로 인한 자극, 극심한 피로나 스트레스, 건강의 문제 등이 원인이 된답니다.

민감성 피부를 올바르게 관리하는 5가지 방법

  1. 외출 전 자외선 차단제를 꼼꼼히 발라준다.
  2. 클렌징 제품을 선택할 때에는 약산성 제품을 고른다.
  3. 저자극 클렌징 방법을 활용해 자극을 최소화한다.
  4. 기초 화장품 스킨, 로션, 크림 등은 민감성 전용 제품을 사용한다.
  5. 비타민이 풍부히 함유된 과일, 채소 섭취량을 늘린다.

민감성 피부의 정도가 심하지 않은 경우라면 꾸준한 관리를 통해 건강한 피부타입을 가질 수도 있다고 해요. 적절한 관리 방법으로는 위와 같은 방법들이 있는데요 🙂 이 정도만 꾸준히 실천해 주어도 훨씬 개선된 피부를 기대해볼 수 있다고 합니다.

특히 기초케어나 클렌징 제품, 메이크업 제품 등의 화장품을 사용할 때에는 개수를 최소화 하는 것도 도움이 되며 꼭 모두 사용해야 하는 상황이라면 화학적 성분이 들어 있지 않은 천연 화장품이나 비건 화장품을 사용하는 것도 추천 드린답니다.

👉 비건 화장품, 천연 화장품, 유기농 화장품 차이는? – 보러 가기

또 에센스나 로션, 클렌징 제품, 색조화장 제품을 고를 때에는 웬만하면 민감성 피부타입 전용으로 나온 제품을 선택하는 것도 좋은데요. 민감성 피부 전용으로 나온 제품들은 보다 순한 성분들로 제조된 것들이 많기 때문에 일반 피부타입 화장품을 고르기 보다 자신의 피부에 적합한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좋아요.

더불어 새로운 화장품으로 교체를 할 때에는 바로 얼굴에 사용하지 마시고, 손등에 소량을 덜어 테스트를 해 본 뒤 이상이 없을 시에 사용하는 것을 추천해요 🙂

만약 이상현상이 생긴다면 즉각 사용을 중지하시고, 의료기관으로 내원해 치료를 받는 것이 좋답니다.

민감성 피부 특징, 피부타입, 클렌징, 피부진정, 각질제거
<출처> Freepik

자외선은 피부 건강에 굉장히 많은 악영향을 미치는 요인이기에, 민감성 피부라면 더욱 유의해 주는 것이 좋은데요! 간혹 무더운 여름철에만 선크림을 사용하면 된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있지만 자외선은 사계절 내내 존재하기 때문에 계절과는 관계없이 항상 외출 전에 꼼꼼히 발라주는 것이 좋답니다.

민감성 피부가 자외선에 장시간 노출되어버리면 피부가 매우 붉어지고 피부껍질이 벗겨지는 등의 다양한 문제를 초래할 수 있기 때문인데요.

자외선 차단제를 선택할 때에도 민감성 피부 전용으로 나온 제품을 고르는 것이 좋으며, 자외선 차단 지수가 보다 높은 선크림을 선택하는 것이 좋아요.

하지만 평소 민감성 피부 정도가 매우 심하거나, 정말 미세한 자극에도 쉽게 발진이 올라오고 따갑거나 가려운 증상이 생기는 경우라면 일반적인 관리로는 개선이 되지 않을 수 있기에 전문 의료기관으로 내원해 보는 것이 좋은데요.

이때는 자신에게 나타나는 민감성 피부 특징과 증상을 잘 설명하고 피부과 전문의의 세심한 진단을 받아 그에 적합한 치료계획을 세워 올바른 치료를 받아 주는 것이 더 좋답니다!

👉 민감성 피부라면 꼭 지켜야할 자극없는 일상 속 피부관리법! – 보러 가기

이번 시간에는 민감성 피부 특징 4가지와 올바른 관리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았는데요. 오늘의 아티클을 요약해볼까요?

민감성 피부 특징 및 민감성 피부 관리법 요약

민감성 피부는 온도에 민감하고 쉽게 홍조나 가려움이 발생하는 피부 타입입니다. 평소 피부에 유수분이 부족하거나 어떤 제품을 쓰든 피부가 따가운 경우가 많고, 이에 더해 스트레스가 쌓일 경우 곧바로 피부 트러블이 올라오곤 하는데요, 대표적인 민감성 피부 관리법으로는 피부장벽 보호를 위해 외출시 선크림을 발라주고 약산성 클렌저, 저자극 기초제품 등을 활용하여 근본적으로 자극을 받지 않을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부디 고민을 가지고 계셨던 분들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기를 바래 봅니다 🙂 다음 시간에는 더 유익한 내용으로 찾아 올게요.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민감성인데 수부지 피부까지 겹쳤다면? 수부지 피부 관리법 총정리

🍼 각종 트러블, 피부 고민 해결에는 유산균! 올바른 유산균 활용법


민감성 피부 특징 FAQ

  • 민감성 피부 진단은 어떻게 해야하나요?

    민감성 피부는 기본적으로 외부 자극에 다른 피부타입 보다 쉽게 반응하는 피부타입입니다. 평소 기초제품을 바꿀 때마다 화끈거림이나 따가움을 느꼈다면 민감성 피부일 확률이 높으며, 한국인 10명 중 8명은 민감성 피부라고 할 정도로 사회 환경적 요인으로 인해 후천적인 민감성 피부가 많아지고 있습니다.

  • 민감성 피부 화장품은 어떤 걸 써야하나요?

    가장 안전한 방법은 민감성 피부 저자극 테스트를 마친 제품을 구매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구매하고자 하는 제품이 민감성 피부 저자극 테스트를 하지 않은 제품이라면, 구매 후 손등이나 팔목 등 국소부위에 제품을 먼저 테스트해본 뒤 자극이 없는지 반드시 확인해보아야 합니다.

  • 민감성 피부 선크림 발라야하나요?

    민감성 피부일수록 오히려 자외선 차단제를 바르는 것은 더욱 중요한데요, 선크림은 단순히 햇빛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해주는 것뿐만 아니라 근본적인 피부장벽 케어 및 노화방지에도 큰 도움을 주기 때문에 사계절 내내 외출시마다 선크림을 발라주는 것이 권장됩니다. 다만 지나치게 높은 차단 지수를 가진 선크림은 민감성 피부에게 자극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스스로에게 맞는 수치를 확인하여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무기자차, 유기자차? SPF, PA? 선크림에 대한 모든 것! – 지금 알아보기

Share this post

About the author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