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ncare

올바른 브러쉬 세척 방법 3가지와 권장 주기는?

올바른 브러쉬 세척 방법 3가지와 권장 주기는?

올바른 브러쉬 세척 방법 3가지와 권장 주기는?

메이크업을 할 때 사용하게 되는 브러쉬는 굉장히 다양합니다. 눈 화장을 할 때 사용하게 되는 아이 브러쉬와 파운데이션 전용 브러쉬, 팩 브러쉬, 쉐딩 브러쉬 등 사용하는 목적에 따라 다양한 제품을 사용하게 되는데요. 브러쉬를 사용하면 메이크업을 보다 편하고 깔끔하게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오래 사용하다 보면 메이크업 잔여물과 세균이 결합하여 피부트러블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적정한 주기를 맞춰 브러쉬 세척을 해주는 것이 더 중요하답니다 🙂

간혹 주기에 맞춰 새로운 브러쉬를 구매하는 분들도 계시지만 지속적인 비용 부담도 무시할 수 없고, 올바른 브러쉬 세척 방법만 잘 준수한다면 새것처럼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피부관리를 위해서라도 유용하게 활용해 볼 수 있는데요. 다만 어떻게, 어느 정도의 주기를 맞춰 세척을 해주는게 좋은지 궁금하신 분들이 많으실 것 같아요.

따라서 이번 시간에는 올바른 브러쉬 세척 방법 3가지와 권장 주기에 대해 알려드리고자 하니 꼭 정독하셔서 도움을 얻어 가시길 바랄게요! 그럼 시작해 볼까요?

👉 브러쉬 세척만큼 중요한 피부타입 별 스킨케어 순서! – 지금 보러가기

올바른 브러쉬 세척 방법 3가지

아이 브러쉬 세척 방법

눈화장에 사용하게 되는 브러쉬는 착색을 일으키기 쉽고 깊숙한 곳까지 잘 스며들기 때문에 메이크업 잔여물과 노폐물이 말끔하게 제거되기 어려울 수 있는데요. 따라서 아이 브러쉬 세척 시에는 진한 메이크업까지 제거해줄 수 있는 클렌징 오일로 충분히 녹여준 후 전용 클렌저를 사용하거나 샴푸 등을 사용하여 브러쉬 세척을 해주는 것이 좋아요.

만약 세척 이후에도 잔여물이 남아 있다면 클렌징폼을 브러쉬에 묻힌 후 결을 따라서 쓸어주며 세척을 해주다보면 말끔하게 제거가 될 텐데요. 이후 손으로 물기를 최대한 제거해준 다음 브러쉬 모양을 잡아주고 건조를 해주면 된답니다!

브러쉬 세척, 피부관리, 파운데이션, 피부트러블, 클렌징
<출처> Pixabay

파운데이션 브러쉬 세척 방법

다양한 브러쉬 중에서도 파운데이션과 컨실러 전용 브러쉬는 가루와 달리 액상형, 즉 리퀴드 제형을 묻혀 사용하는 만큼 쉽게 꾸덕해지며 습한 환경을 유지하고 있기 때문에 세균이나 곰팡이 등이 번식해 피부트러블이 발생할 우려가 높아요. 그렇기 때문에 가루형 브러쉬 보다 브러쉬 세척에 더욱 신경을 써주는 것이 중요한데요. 액상형 브러쉬는 일주일에 1회 정도는 꼭 클렌징 해주는 것이 좋으며, 이렇게 해야 뭉침 없이 피부결에 파운데이션을 잘 바를 수 있답니다.

세척에 활용할 수 있는 준비물로는 클렌징워터와 샴푸, 클렌징 폼이 있는데요. 가장 먼저 파운데이션 잔여물이 묻어있는 브러쉬를 클렌징워터로 충분히 녹여준 다음 샴푸나 클렌징 폼을 이용해 거품을 충분히 내주어 클렌징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브러쉬에 충분히 거품을 묻혔다면 컵에 물을 담고 원을 그리듯이 브러쉬를 계속해서 헹구어 주시면 되는데요. 이 횟수를 반복하면서 메이크업 잔여물이 나오지 않을 때까지 여러 번 세척해 주시면 된답니다. 세척을 마친 후에는 키친타월이나 수건을 사용하여 물기를 말끔히 제거한 후 말려주세요 🙂

👉 피부트러블 올바르게 관리하려면? – 관리 팁 알아보기

브러쉬 세척, 피부관리, 파운데이션, 피부트러블, 클렌징
<출처> Pixabay

쉐딩 브러쉬 세척 방법

파우더나 쉐딩, 하이라이터 등 가루형 화장품에 사용하는 브러쉬는 대체로 모가 굉장히 얇고 부드럽다는 특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모질을 유지해주기 위해선 섬유 유연제에 먼저 담궈둔 후 적정한 시간이 지난 후 세척을 시작해 주는 것을 추천드려요. 이후 그릇이나 컵에 물을 받아 샴푸를 2~3회 정도 펌핑해준 후 원을 그리며 브러쉬를 세척해 주고 깨끗한 물로 반복해서 헹궈내 주면 되는데요. 여기서 더 부드러움을 유지하고 싶다면 소량의 트리트먼트를 사용해 주는 것도 도움이 된답니다.

브러쉬 세척 권장 주기는?

액상형 브러쉬

파운데이션이나 컨실러 등은 액상형으로 습한 환경을 만들기 쉽기 때문에 세균과 곰팡이, 찌꺼기 등이 번식하기 더욱 쉽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적정 주기를 맞춰 세척해 주지 않는다면 피부트러블의 원인이 될 수 있는데요. 올바른 피부관리를 위해서라도 유분이 많은 액상형 브러쉬는 일주일에 1회 정도는 꼭 세척해주는 것이 좋답니다.

가루형 브러쉬

쉐딩이나 파우더, 하이라이터 등의 가루형 브러쉬는 액상형에 비해 세균이 번식할 우려가 적은 것은 맞습니다. 그렇다고 해서 지속적으로 세척을 하지 않는다면 화장품 잔여물과 먼지가 결합하면서 피부에 악영향을 미치기 쉬운데요. 따라서 가루형 브러쉬라고 해도 2주에 1회 정도는 꼭 세척해 주는 것을 권유 드려요~ 더불어 팩브러쉬를 사용하는 분들이 있다면 모로 구성되어 있는 브러쉬보다도 물이나 휴지로 간편히 닦아주기만 하면 되는 실리콘 브러쉬 사용을 권장 드린답니다 🙂

브러쉬 세척, 피부관리, 파운데이션, 피부트러블, 클렌징
<출처> Pixabay

올바른 브러쉬 세척 방법 3가지와 권장 주기 요약

눈화장에 사용되는 화장품은 착색이 될 우려가 높고 브러쉬 깊숙한 곳까지 스며든다는 특징이 있기 때문에 클렌징 오일을 사용해 잔여물을 충분히 녹여주는 것이 좋아요. 이후 전용 브러쉬 클렌저나 샴푸를 사용해 충분히 세척해 주는 것이 좋은데요. 이 단계에서 잔여물이 충분히 제거되지 않는다면 브러쉬에 클렌징 폼을 소량 묻힌 후 결을 따라 쓸어주며 여러 번 헹궈내 주시면 좋아요. 파운데이션 브러쉬는 클렌징워터를 사용해 충분히 잔여물을 녹여준 후 샴푸나 클렌징 폼으로 거품을 충분히 내고 원을 그리며 세척해 주는 것을 추천드린답니다. 쉐딩 및 하이라이터 브러쉬는 모질을 유지하기 위해 섬유유연제에 적정히 담궈둔 후 샴푸를 사용하여 컵이나 그릇에 원을 그리며 클렌징해주세요.

액상형 브러쉬는 세균과 곰팡이가 번식할 우려가 높기 때문에 주 1회 정도는 세척을 해주는 것이 좋으며 가루형 브러쉬는 세균 및 곰팡이 번식 우려는 적지만 메이크업 잔여물과 먼지가 결합되어 피부트러블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2주에 1회 정도는 세척을 해주는 것이 좋답니다.

이처럼 오늘은 종류별 올바른 브러쉬 세척 방법 3가지와 권장 주기에 대해 설명드렸는데요. 모쪼록 많은 도움이 되셨기를 바라며, 꼭 실천하여 올바른 피부관리를 해 보시기 바랍니다 🙂

👉 팩브러쉬로 모델링팩 사용해보자! 효과는? – 바로 확인하기

👉 화장을 해도 자꾸만 뜨는 이유 바로 이것! – 정보 알아보기


브러쉬 세척 FAQ

메이크업 브러쉬 어떻게 세척하나요?

메이크업 브러쉬는 브러쉬 종류에 따라 관리방법이 상이합니다. 눈화장용 브러쉬는 클렌징 오일을 통해 브러쉬 깊숙한 곳까지 남아 있는 색조 제품을 녹여줘야 하며, 파운데이션 브러쉬는 클렌징워터로 브러쉬에 남아있는 액상 제품을 없애주고, 파우더형 브러쉬는 모질 유지를 위해 섬유유연제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브러쉬는 얼마나 자주 세척해야하나요?

액싱형 제품을 쓰는 파운데이션 브러쉬는 세균과 곰팡이가 번식하기 좋은 환경이기 때문에 주 1회 이상 세척을 해주는 것이 좋으며, 파우더용 브러쉬는 먼지와 파우더가 결합되기 쉽기에 적어도 2주에 1번 이상 관리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올바른 브러쉬 보관법은 무엇인가요?

올바르게 브러쉬를 보관하기 위해서는 직사광선을 피해 보관집에 눕혀서 담아두는 것이 브러쉬 모양과 모질 유지에 좋습니다. 보관 뿐만 아니라 주기적으로 세척해주어 브러쉬에 남은 잔여 화장품과 노폐물로 인해 트러블이 발생하지 않도록 관리해주어야 합니다.

Share this post

About the author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