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굴 각질 제거를 위한 3가지 방법 확인해요!
아마 많은 분들께선 클렌징을 할 때 종종 얼굴 각질 제거를 하는 분들이 계실 거에요 🙂 그 만큼 건강한 피부를 위해선 모공을 막고 있는 각질을 제거해 주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인데요. 모공이 막혀 있는 채로 오랜 시간이 지나게 되면 좁쌀 여드름이나 블랙헤드, 화이트헤드, 모공각화증이 발생하기 쉬우며 적절한 관리가 되지 않으면 작은 피부트러블이 염증성 여드름으로 발전할 수도 있기에 주의해야 한답니다.
얼굴 각질 제거의 중요성은 충분히 알고 있지만 어떤 방법들을 통해서 효율적으로 관리를 할 수 있는지, 내 피부타입에는 어느 정도의 주기로 해주는 것이 좋을지 궁금하신 분들이 많을 텐데요. 이번 시간에는 피지제거, 얼굴 각질 제거를 위한 3가지 방법과 각 피부타입에 적합한 각질 제거 노하우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할테니 3분 정도만 집중해서 글을 끝까지 읽어 주시기 바래요! 그럼 시작해 볼까요?
얼굴 각질 제거, 꼭 필요한 이유는?
일반적으로 건강한 피부는 약 한달 정도의 주기로 각질의 탈락, 그리고 재생이 반복된다고 해요. 그러나 피지가 과도하게 분비되거나 유분, 혹은 수분이 부족한 경우,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않을 경우 등의 원인으로 각질이 제때 떨어져나가지 못하게 되면 피부에 피지와 각질, 노폐물 등이 쌓이면서 피지의 원활한 배출을 방해해 모공각화증을 유발하고 트러블이 발생하게 된답니다.
또한 각질이 두텁게 형성이 되다 보면 피부는 점점 두껍고, 거칠어지기 마련인데요. 본래 피부타입이 지성피부이거나 피부트러블이 있는 경우라면 주 1~2회 정도 따듯한 스팀타월을 이용해 각질을 충분히 불려준 다음에 각질제거 스크럽을 활용하여 피지제거, 각질제거를 해주는 것이 현명하답니다.
그러나 유수분이 원래 부족한 피부타입인 건성피부는 스크럽 제품이 오히려 피부에 자극을 줄 수 있기 때문에 되려 피부장벽이 약해질 가능성이 있어 주의해야 하는데요.
건성피부인 경우에는 무리해서 얼굴 각질 제거를 하기보다도 충분한 수분을 공급하고 주 1회 혹은 10일에 1회 정도 스크럽을 해주는 것이 좋답니다. 또한 얼굴 각질 제거 후에는 수분이 날아가지 않도록 곧바로 기초 케어를 실시하고 충분한 수분을 공급해 주는 것이 좋아요 🙂
얼굴 각질 제거를 위한 3가지 방법
적정한 주기에 맞춰 스크럽 하기
피지제거와 얼굴 각질 제거를 위해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스크럽 제품을 사용하여 피부 표면의 각질을 없애는 것인데요. 지성 피부이거나 여드름 피부라면 주 2~3회 정도 실시해 주는 것이 좋으며 중성피부는 주 1회, 건성 및 민감성 피부라면 열흘에 1회 정도 실시해 주는 것이 적정합니다 🙂
그런데 각질과 피지가 많다고 해서 매일 매일 스크럽을 사용해 피지제거, 각질제거를 한다면 피부에 오히려 큰 자극을 줄 수 있으며 색소침착, 주름을 야기할 우려도 크기에 주의해야 하는데요. 더불어 스크럽 제품에 화학성분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다면 오히려 피부에 독이 될 수 있기에 제품을 선택할 때에는 천연 제품이나 비건 제품을 선택하는 것을 추천 드려요.
👉 천연 화장품과 비건 화장품 어떤 게 내 피부에 더 좋을까? 차이점 총정리!
딥클렌징 실시하기
올바른 클렌징 방법은 모공각화증을 예방하는 가장 중요한 단계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에요. 우리 피부는 외출을 하게 되면 대기 중에 존재하는 먼지나 미세먼지, 오염물질 등이 피부에 고스란히 쌓이게 되고 화장을 하게 되면 각종 유해한 성분들이 피부를 덮게 되기 때문인데요!
특히 피부커버를 위한 파운데이션이나 컨실러, 파우더 등은 단순히 클렌징폼만 사용해서 다 지워지지 않기 때문에 올바른 딥클렌징을 실시해 주는 것이 좋답니다. 이때는 자신의 피부 타입에 적합한 클렌징 오일이나 클렌징 워터 등을 사용해 1차적으로 세안을 해주는 것이 좋으며,
이후 클렌징폼을 사용해 2중 세안을 해주는 것이 좋아요 🙂 단 건성피부나 민감성 피부의 경우 유수분 밸런스를 잘 맞춰줘야 하고 저자극 제품을 사용해 주는 것이 중요한 만큼 자신의 피부타입에 적합한 클렌징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점을 꼭 유념해 주세요.
팩을 통해 모공 관리하기
건강한 피부를 갖기 위해선 올바른 클렌징 방법으로 말끔한 세안을 해주는 것도 중요하지만 클렌징을 마친 후에는 피부 모공에 수분을 보충해 준 다음 늘어난 모공이 줄어들 수 있도록 관리해 주는 것이 좋아요.
아무리 세안을 하더라도 미세먼지나 메이크업 잔여물 등은 모공 깊숙한 곳에 자리잡아 잘 씻겨지지 않기 때문에 주 2~3회 정도는 별도의 팩을 사용해 관리해 줄 필요가 있는데요. 이때는 클레이팩과 모공수축팩을 추천 드리는데, 모공수축팩은 1회의 사용만으로도 모공 깊숙한 곳까지 위치한 노폐물과 피지제거를 해주고, 모공을 수축하는 효과를 볼 수 있답니다.
👉 스크럽팩, 모델링팩, 워시오프팩 다양한 팩 중 내 피부에 맞는 타입은?
더불어 클레이팩은 찰흙과도 같은 제형의 팩이기 때문에 사용을 했을 때 피부 모공 깊숙한 곳까지 흡착될 수 있다는 강점이 있어 모공을 청소하는데 더욱 도움이 되는데요. 클레이팩을 사용할 때에는 눈과 코, 입가를 제외한 곳에 도톰하게 발라준 후 10~15분 정도 방치한 후 미온수로 제거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때 팩이 너무 단단히 굳을 때까지 방치하게 되면 팩을 제거할 때 피부에 자극을 줄 수 있으므로 제품 별 사용방법과 시간을 준수한 후 잘 따라주는 것이 좋아요 🙂
얼굴 각질 제거를 위한 방법 요약
얼굴 각질을 효율적으로 제거하기 위해선 자신의 피부 타입에 적합한 주기와 방법을 준수하는 것이 중요해요. 지성피부와 여드름 피부는 스크럽을 활용해 주 2~3회 정도, 중성피부는 주 1회, 건성피부와 민감성 피부는 열흘에 1회정도 실시해 주는 것이 좋답니다. 세안을 할 때에는 클렌징 오일이나 워터를 활용해 2중 세안을 해주는 것이 좋으며 제품 선택 시에는 피부 타입에 적합한 전용 제품을 사용해 주세요. 추가적으론 클레이팩과 모공수축팩을 사용해 늘어난 모공을 줄이고 피지제거, 얼굴 각질 제거를 해주는 것이 좋답니다.
이번 시간에는 이처럼 피지제거, 얼굴 각질 제거를 위한 3가지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 부디 많은 도움이 되었기를 바래어 봅니다! 그럼 저는 다음 시간에 더욱 유익한 내용으로 찾아 뵙도록 할게요!
😯 지나친 각질 제거는 피부 장벽을 무너뜨린다? 망가진 피부 장벽 복구 방법!
🤦 각질 배출이 원활하지 않아 생기는 좁쌀 여드름! 올바른 관리법 5가지
얼굴 각질 제거 FAQ
얼굴 각질 제거 방법은 무엇인가요?
얼굴 각질 제거를 위해서는 적정한 주기에 맞추어 스크럽을 해주는 것, 딥클렌징을 하는 것, 클레이팩 등 노폐물 흡착 기능이 있는 팩으로 정기적인 관리를 해주는 것이 있습니다.
얼굴 각질 제거 안하면 어떻게 되나요?
얼굴 각질 제거를 하지 않으면 피부 위 각질들이 모공 속으로 쌓이게 되고, 모공을 막으면서 트러블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정기적인 각질 제거는 피부 관리를 위한 가장 기초적인 방법으로, 피부 타입에 따라 AHA/BHA 가 함유된 제품을 사용하거나 스크럽 등을 이용해 직접적으로 각질을 제거해주는 것이 매끄러운 피부결 유지에 도움이 됩니다.
얼굴 각질 제거 주기는 얼마나 해야하나요?
권장되는 얼굴 각질 제거 주기는 피부 타입에 따라 상이하며, 일반적으로는 주 1-2회, 민감성 피부의 경우 2주에 1번씩 각질 제거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각질제거 횟수가 잦을수록 오히려 피부에 자극을 주고 트러블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물리적인 각질제거보다는 아하, 바하 성분이 함유된 제품으로 부드럽게 각질을 제거해주는 것이 좋습니다.